미소 퍼포먼스 마케터가 말하는 모바일 앱 성공 전략

2020년 12월 23일

지난 11월 19일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와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솔루션 ‘브랜치’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 크로스 플랫폼> 웨비나가 열렸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주목하는 가운데 2021년 변화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었습니다. 두 번째 세션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 Panel Talk : 리멤버 & 미소>에서 미소의 퍼포먼스 마케터 은선님이 연사로 참여해 미소의 웹과 앱을 아우르는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사례와 인사이트를 청중에게 전달했는데요. 유익한 내용들을 간추려 공개합니다! 

미소의 마케팅 방향과 유저의 특성은 어떻게 되나요?

미소는 홈클리닝(가사도우미), 이사, 이사청소, 인테리어 등 여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에 각 서비스별로 신규 고객을 어떻게 모집할 수 있을지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그 안에서도 각 서비스들이 크로스 셀링(Cross-Selling) 될 수 있는 부분들, 예를 들어 이사는 이사청소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은데 어떻게 교차 판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서 다양한 서비스의 크로스 셀링이라는 마케팅 목표를 말씀해주셨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치고 계신가요?

지금은 서로 크로스 되는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쌓고 있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고객들이 웹과 앱을 통해 소비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떤 콘텐츠를 추천해야 크로스 서비스 사용이 발생할지 데이터를 보며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웹 같은 경우 하단에 추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나중에는 이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예약 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소는 현재 크로스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 제3자 트래킹 및 데이터 처리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고객들의 라스트 터치(Last Touch) 뿐만 아니라 모든 터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한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웹과 앱을 오가고 있습니다. 웹과 앱의 식별 기준은 각각 쿠키와 ADID(Advertising ID, 광고 식별자)로 상이한 상황인데, 이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CPID(Cross Platform ID)를 활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여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소의 성장 동력이 궁금합니다. 유저 획득(Acquisition)부터 리텐션까지 마케팅적으로 어떤 활동이 가장 유의미했나요?

가장 큰 동력은 핵심성과지표에 있습니다. 보통 다른 회사들은 월 매출을 핵심성과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소 서비스는 시즈널리티가 있기에 월 매출보다는 지속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서 WRC(Weekly Recurring Cleaning, 정기 청소 주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리텐션이 좋다면 신규 유저만 유입되더라도 성장 그래프가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지표에 집중한 것을 성장 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적으로는 효율화에 집중했습니다. CPA(Cost Per Action)를 낮추기 위해서 광고 소재, 딥 링크를 통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미소가 별도의 브랜딩 캠페인 없이도 성장해왔는데 이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펼쳤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딥 링크(Deep Link): 메인 페이지나 홈페이지 대신 사이트 내의 특정 페이지나 이미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

과거에 성장을 이끌어낸 지표들이 지금도 유효한가요? 앞으로는 이를 발전시킬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갈 것인지 궁금합니다.

내년은 미소가 홈서비스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해가 될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새로운 홈서비스 런칭을 기획 중입니다. 내년에는 사람들이 홈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생겼을 때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지 않고 바로 미소 앱을 켜고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이 광고 매체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을 활용해 성과를 냈던 매체는 무엇이 있나요?

채널마다 딥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집니다. 특히 키워드 광고에 딥 링크를 도입하고 나서부터 광고 효율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청자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이번에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이 미소 앱에 구현되어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홈서비스를 미소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생활 서비스가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미소를 떠올리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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