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미소가 홈클리닝(가사도우미) 서비스 진행 시 고객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고객에게 질문공세를 펼친다면 어떨까요? 집안일 하는 시간을 절약해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기 위한 고객들의 시간을 빼앗는 격이 되어 버리지 않을까요? 개인에 대한 내용들은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100개 이상의 질문을 던져도 아마 고객을 100% 파악하기 힘들 것입니다.
실제로 미소는 과거 청소 전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구했지만 결과적으로 해당 정보들은 고객 만족, 서비스 품질과 연결고리가 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미소는 서비스 만족과 직결되지 않은 불필요한 질문들은 굳이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어떻게 고객을 귀찮게 하지 않으면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로소 미소가 찾은 최선의 방법은 클리너의 서비스 품질을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해 어떤 고객이든지 만족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고객이 서비스에 만족하면 자연스레 서비스를 재이용하거나 주기적으로 홈클리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기 고객으로 전환되고, 정기 고객에게 정기 클리너를 배정해 지속적인 관계를 이끌어내는 것이죠. 이로써 보다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가설을 세운 것입니다.
실제로 미소는 홈클리닝 정기 고객들에게 한 번 청소하고 마는 단기 클리너가 아닌 정기 클리너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클리너에게 집의 특성, 원하는 청소 범위, 주의사항 등에 대해 매번 새로이 알려줄 필요가 없습니다.
또 ‘고객만족’의 반대 개념인 ‘고객불만’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바로 클리너가 미배정되는 것입니다. 고객이 서비스를 예약했는데 클리너가 매칭되지 않아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인 것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소는 고객님과 잘 맞는 클리너가 이탈하지 않고 꾸준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목했습니다.
이처럼 클리너의 서비스 품질 상향평준화, 클리너 이탈 방지 등을 위해서 고도화된 자동매칭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잘 맞는 클리너를 배정하기 위한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