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이 미소를 주목하는 이유

2022년 01월 07일

국내 최초 FedEx SBGC (Small Business Grant Contest) 선정

미소가 글로벌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 아시아가 꼽은 ‘2021년 100대 유망 기업(Forbes Asia 100 To Watch)’ 기업에 확정된 것에 이어 ‘2021 페덱스 중소기업 보조금 지원 경연대회(FedEx SBGC)’에서 4개 수상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는데요.

미소는 전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두각을 나타낸 4개 기업 중 하나였으며, 해당 대회에서 국내 최초로 수상하게 되었답니다.

미소가 해외 투자자와 기업에 주목받는 이유. 지금 미소 CEO 빅터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실게요.

미소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것만큼 서비스를 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어요. 2016년 홈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고객의 많은 요청에 따라 이사 서비스부터 인테리어, 리모델링, 설치/수리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업계 최초 2시간 서비스 런칭

미소를 처음 시작했을 때, 기존 홈클리닝 시장에는 문제가 많았어요.

첫번째는, 시장이 투명하지 않다는 점이죠. 기존의 많은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었지만 고객은 한번도 들어본 적 없는 업체들 중 어디를 선택해야할지 몰랐어요. 

두번째는, 예전에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살았는데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니 기본 4시간로 서비스 시간이 정해져 있더라고요. 그래서 매번 필요하지도 않았던 4시간 서비스를 요청해야만 했어요. 

“2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왜 없는지 항상 의문이었어요”

2시간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았던 이유는 고객의 집을 청소하기 위해서 왕복 1시간을 이동해야 한다면, 클리너는 최소 4시간 이상 일하고 싶었죠. 그래서 우리는 이걸 바꿀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어요. 플랫폼의 역할은 수요를 모으는 거에요. 

한 아파트에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이 여러 명 존재한다면 우리는 2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일 방문해서 30분에서 1시간 정리해주는, 호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요. 이 생각을 갖고 처음 회사를 시작했는데, 2019년에 2시간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제공할 수 있어서 정말 자랑스러웠어요. 

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죠. 먼저 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과 알고리즘을 이용해 가장 잘 맞는 고객과 클리너를 매칭했어요. 2시간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또하나 좋았던 점은, 클리닝 서비스를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고객은 정말 필요한 것에 돈을 지불할 수 있게 되어서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클리너는 더 높은 시간당 임금을 가져갈 수 있었어요. 플랫폼의 모두에게 윈윈인 상황을 만든거죠.

2시간 서비스 런칭의 파급력은 컸어요. 더 많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자주 이용할 수도 있게 됐어요.  

최고의 성장 비결은 고객 경험에 집중

이사 서비스는 런칭한지 일년도 안 됐는데, 단기간에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지금은 시장에서 가장 큰 업체 중 하나가 되었죠. 이미 홈클리닝 서비스에서 만족한 기존 고객님들이 많이 존재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생각해요.

최고의 성장 방법은 고객을 만족시켜서 장기적으로 미소를 사용하게 만드는거에요. 저희는 프로덕트를 개선해서 우수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했고, 지금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어요.  그 고객들이 주변에 얼마나 미소에 만족했는지를 전하는 것. 이것이 미소가 집중하는 부분이에요.

글로벌 기업이 미소에 관심 갖는 이유

최근 포브스 아시아 100대 유망기업으로 선정되어 자랑스러워요. 900개가 넘는 기업 중에서 100개 기업에 선정되었는데요. 100개 기업 중 페덱스에서 다시 4개의 회사를 선정했는데, 미소가 페덱스 SBGC에 선정된 4개 회사 중 하나에요. 

선정된 이유는 그동안 보여줬던 놀라운 성과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단기간 동안 누적 주문수 400만건을 달성했고, 2021년 누적 거래액은 1,000억을 돌파했죠. 

페덱스와 미소는 꽤 비슷한 면이 많아요. 페덱스는 물류와 배송에 기술과 혁신을 적용해서 우리의 오프라인 삶을 개선하는데, 미소도 마찬가지에요.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오프라인의 삶을 만들죠. 잠재력 있는 시장에서 미소가 보여준 성과를 인정받은 거라고 생각해요. 

미소가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비전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죠.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오프라인에서의 삶을 만들어 나가고 싶잖아요. 그게 미소가 끊임없이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비전이고 포브스, 페덱스와 그 뜻을 함께한다는게 자랑스러워요

지금은 한국에서 물건을 사는 것 만큼이나 서비스 예약하는 걸 쉽게 만들고 있지만 해외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해요. 페덱스 SBGC에 선정된 것이 특히 도움되는 부분은 미소가 해외 시장 진출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인지도 상승과 PR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저희는 라이프스타일 산업 전반에 속해 있기 때문에 미래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있어서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어요.

회사 이름 “미소”는 저희가 앞으로 하려는 걸 잘 보여주는 단어에요. 우리는 고객의 더 나은 오프라인 삶을 만들어나갈 것이고 이를 위한 기술을 개발할거에요.  지금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미소에서 미래에 할 수 있는 것들이에요.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 2020. 유한회사 미소. Miso, Inc. All Rights Reserved.